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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식품공학과 실험실

호서대학교

[실험실]호서대학교 식품공학과 연구실

호서대학교


연구생 인터뷰

[연구생 인터뷰]기능성바이오소재응용연구실(417호)

<17학번 김은정 연구생 Interview>
Q. 안녕하세요 김은정 학우,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저는 4학년 김은정입니다

Q. 어느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지, 지도 교수님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 저는 채희정 교수님 연구실인 기능성 바이오소재 응용연구실에 소속되어 있어요

Q.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활동이 많을 텐데 연구실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 저희 연구실은 현재 아래와 같이 다양한 연구들을 하고 있습니다.
    ① 효소 처리를 통한 유효성분 추출 극대화 및 이를 이용한 제품개발
    ② 항암물질 고수율 생산을 위한 발효공정 최적화
    ③ 기능성 물질 연구(미백, 주름개선, 항산화, 숙취해소 등)

Q. 연구실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데 연구실에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 연구실 생활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성실함, 열정 그리고 친화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마음가짐이 있고 모든 일에 열심히 하려 노력한다면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연구실에서 다 같이 어울리고 함께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친화력이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Q. 연구실의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학부생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게 가장 좋은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학부 강의에서 하는 실험보다 연구실에서 하는 실험이 조금 더 주도적이고 깊이 있기 때문에 연구실 생활을 통해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Q. 그렇군요. 단점도 있을 텐데, 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아무래도 실험실에 오래 있기 때문에 집이 그리워요.

Q. 그렇다면 연구실에 들어오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를 해주세요!
  • 연구실에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학생들은 언제든 417호로 방문해 주세요

Q. 마지막으로, 우리 연구실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 대가족


[연구생 인터뷰]식품화학연구실

<17학번 조한서 연구생 Interview>
Q. 안녕하세요 조한서 학우,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저는 식품공학전공 17학번 조한서입니다. 2020년도 식품화학연구실 방장을 맡고 있습니다.

Q. 어느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지, 지도 교수님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 생명 보건과학대학교 306호에 위치한 우나리야 교수님의 식품화학연구실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Q.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활동이 많을 텐데 연구실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 저희는 주로 이화학 분석, 생리 활성 분석, 항산화 활성, 식품소재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창업동아리, 학회, 경진대회 등 다양한 외부 활동에 참여하고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306호 연구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연구실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데 연구실에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 책임감이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실에 들어오게 된다면 여러 과제를 수행하고 공동체 생활인 연구실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연구실에 들어오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를 해주세요!
  • 연구생이 된다면,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연구실에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실에 관심이 있다면 꼭 용기 내보세요! 연구실을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Q. 연구실의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일반 학부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실무적인 부분과 여러 외부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저희를 아들, 딸처럼 생각해 주시는 우나리야 교수님과 여러 이야기를 하면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연구실 사람들 말고도 다른 연구생들과 친해질 수 있어 좋은 인연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군요. 단점도 있을 텐데, 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연구실에 오랫동안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취를 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개인적으로 자취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연구실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 바로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나리야 교수님도 저희를 가족처럼 너무 아껴 주시고, 연구생들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하기 때문에 저는 저희 연구실을 “가족”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연구생 인터뷰]기능성 원료 표준화 실험실

<조성준 연구생 Interview>
Q. 안녕하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 올해 바이오응용독성학과에 박사과정으로 들어온 조성준입니다.

Q. 어느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지, 지도교수님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 식품품질공학연구실은 최영진 교수님의 지도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활동이 많을텐데 연구실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저희 연구실에서는 분자동역학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병행할 수 있는 미생물 실험 및 빅데이터 처리,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연구실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데 연구실에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 모든 연구실에서도 그러하겠지만,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탐구심과 호기심입니다. 이는 모든 연구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내용들을 습득하기 위한 끈기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하고, 그 학습동기는 지적 호기심에서 나옵니다. 끊임없이 궁금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영어입니다. 못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사전과 번역기를 동원하면서 전 세계의 정보를 읽고 이해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연구실에서는 기본적인 컴퓨팅적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예외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를 조사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검색 능력이 요구됩니다.

Q. 그렇다면 연구실에 들어오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를 해주세요!
  • 제발 영어 공부하세요!!!!!!!

Q. 연구실의 장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됩니다. 본인의 의지가 약하다면 더더욱 연구실원이 되어보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사람은 누구나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환경을 만드는 것도 사람입니다. 계속해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에 자신을 노출시키십시오. 연구실은 이러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특화된 공간입니다. 학문에 몰입하는 학자들을 가까이하십시오.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를 때에는 따라해 보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Q. 그렇군요. 단점도 있을텐데,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 머리가 깨집니다. 읽었는데도 이해되지 않아서 속이 상하고 글쓰기로 피를 말리는 사태가 예사로 일어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고 씁니다. 이 일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의미를 부여한 일은 어렵고 힘들수록 더 가치 있고 즐거울 수 있습니다. 읽고 쓰는 일을 피하려고 하면서도 그 일에 다가간다면, 연구실원으로서 적합합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연구실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 좋습니다. 지도 교수님과 3년을 함께한 입장으로서, 한마디로 저희 연구실을 표현한다면 단연 ‘좋다’입니다. 여러 동기 학부생들, 여러 선후배들, 여러 교수님들과 어울려본 여러분들은 이미 학교의 분위기를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공강 시간마다 만나고 싶은 친구나 선후배도 있을 것이고, 수업이 끝난 이후에 만나고 싶은 지인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들과 함께하고 싶어하는 이유도, 소소하게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부분들도 각기 다르지만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연구실도 마찬가지입니다. 연구실에 오고 싶어하는 이유도 제각기 다양하며, 연구실에서 느끼는 고충들도 공감이 될 만한 사유들입니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저희 연구실은 ‘좋습니다’.


[연구생 인터뷰]알레르기 면역시스템 연구실(219호)

<16학번 강호근 학생 Interview>
Q. 안녕하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저는 식품공학전공 16학번 강호근 입니다.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연구생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Q. 어느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지, 지도교수님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 정현자교수님이 지도교수로 계신 알레르기 및 면역시스템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Q.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활동이 많을텐데 연구실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알레르기성 염증질환의 연구, 면역증진 및 갱년기 개선효과 건강기능식품 개발과 항 알레르기, 항 염증 및, 항암 치료제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연구실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데 연구실에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 저희 연구실은 세포나 동물 등을 다루기 때문에 섬세함과 순간순간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는 실험이 많고 하나의 실수에서도 결과에서 큰 오차를 내기 때문에 실망하지 않고 반복하는 끈기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Q. 그렇다면 연구실에 들어오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를 해주세요!
  • 수업외에도 세포나 면역시스템과 관련하여 다양한 실험과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을 두드려 주세요~

Q. 연구실의 장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 식품공학과 식품트랙에서는 자주 접할 수 없는 세포와 면역, 항암등의 실험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연구영역을 넓히는데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고, 자기도 몰랐던 자신의 흥미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또 교수님께서 직접 지도해주시면서 해당분야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게 저희 연구실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그렇군요. 단점도 있을텐데,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 단점이 없는 게 단점일까요? 하하하~ 장난이구요. 어느 연구실이나 마찬가지지만 학교 수업과 실험을 병행하게 되면 개인의 시간이 부족하기도 하구요. 저희 연구실은 전공수업과 직결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실험에 대한 추가적인 공부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런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을 덮는 수많은 장점이 있기에 연구생 생활을 하는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연구실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 “살아 숨쉬는 연구실” 이요. 살아있는 세포와 연구생의 열정, 교수님의 따듯한 지도가 숨쉬는 연구실, 알레르기 및 면역시스템 연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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